메뉴 건너뛰기

포럼앤포럼



원맨원북 - 투발루 프로젝트

정림건축문화재단은 함께 보면 좋을 책과 저자(역자)를 모시고 이야기 나누는 북토크 프로그램 원맨원북(One Man One Book)을 수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건축 분야를 중심으로 연관되는 양서들을 소개하고, 책의 주제와 출판 배경을 매개로 삼아 건축계에 필요한 지식을 함께 나누하고자 합니다. 

올해 첫 원맨원북의 주인공은 남태평양의 작은 섬나라, 투발루에 대한 출판 프로젝트입니다. 투발루는 기후 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에 세계에서 가장 취약한 나라 중 하나입니다. TVPR - 투발루 프로젝트는 투발루를 매개로 삼아 국내외 독자들과 기후 변화와 국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지식과 정보 공유의 장을 만드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독자들도 저자로서 참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일시: 2019.6.27(목) 오후 7:30
- 장소: 정림건축문화재단
- 약도: ​http://dmaps.kr/b2ts4
- 문의: kim@junglim.org (김상호)
- 주최: Occupy The City, 정림건축문화재단

참가신청
- 본 행사는 무료입니다.
- 아래 신청란을 통해 선착순 등록받습니다.
- 당일 현장등록 가능합니다. (만석 시 좌석이 없을 수 있습니다.)
- 신청 취소는 당일 오전까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강현석 _ 건축가. 내러티브와 텍토닉에 중점을 두고 있는 설계회사(SGHS)의 소장입니다. 코넬건축대학원에서 투발루에 관한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헤르조그 & 드 뫼롱의 바젤 사무실에서 일했습니다. 일민미술관 <그래픽 디자인 2005~2015>(2016),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30년 특별전 <상상의 항해>(2016), <제16회 베니스베엔날레 국제건축전 한국관>(2018)에 참여했고,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 2017>에 최종 후보군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현재 스위스 건축가협회(SIA)의 정회원이며,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강주현 _ 그래픽 디자이너. 서울 종로 세운상가를 기반으로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겸 포스터 숍, Occupy The City를 운영하고 있으며,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비정기 간행물 『Typozimmer』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 디자인 강의를 하며 건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TVPR - Tuvalu Project
투발루 프로젝트

웹 플랫폼 TVPR(www.tvpr.tv)에서 
『Fact Book』, 『Photo Book』, 『Scenario Book』으로 구성된
각 책의 pdf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표지사진1.JPG

 

표지사진3.JPG
책 소개

『Fact Book』과 『Photo Book』은 독자들의 투발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데이터와 그림, 그리고 사진들로 구성된다. 『Photo Book』은 2011년에 저자가 직접 투발루를 방문하여 촬영한 사진을 토대로 이루어지며, 『Fact Book』은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래 수집한 데이터와 뉴스, 정보들을 통해 투발루의 내면을 소개한다. 


Photo Book-2018FW-spread4041.jpg

 

Fact Book-2018FW-spread2425.jpg

『Scenario Book』은 ‘확장하는 아카이브’와 ‘대안적 투발루 시나리오’의 두 파트로 구성된다. ‘확장하는 아카이브’는 투발루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이슈들이 카테고리화 되어 있고, 이에 적용 가능한 기술이나 사례들을 독자들로부터 전달 받아 축적한다.

‘대안적 투발루 시나리오’는 ‘확장하는 아카이브’에 모인 개별적 대안들을 조율하여 하나의 통합적인 시스템으로 묶어 전체 투발루에 적용한다. 아카이브가 확장함에 따라 시나리오의 옵션도 함께 늘어나며, 각 시나리오는 다이어그램이나 건축적 드로잉으로 표현된다.
독자 참여 방법

『Scenario Book』이 독자들의 참여를 요청하는 이유는 기후 변화나 투발루의 지속 가능성 문제가 필연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복잡성 때문이다. 거대하고 복잡한 체계를 마주하기 위해서는 세부 사항들을 단순화하고 확대하여 다룬 후, 다시 스케일을 넓혀 각 사항 간의 관계를 구성하는 프로세스가 요구된다. 저자는 이러한 프로세스가 소수의 개인들이 아닌 다수의 지식과 의견의 스펙트럼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믿고 있다.

Scenario Book-2018FW-spread_Page_25.jpg

Scenario Book-2018FW-spread_Page_37.jpg


독자들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TVPR에 제출함으로써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 ‘확장하는 아카이브’의 모든 카테고리
  • ‘대안적 투발루 시나리오’에 대한 의견 혹은 대안
  • 그 밖에 기후변화, 지속가능성, 투발루에 관련하여 TVPR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모든 내용
※ 독자들이 보내온 모든 내용은 반기별로 증편되는 다음 버전의 책자에 수록되며, 이에 따라 TVPR 웹사이트도 함께 업데이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