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포럼앤포럼


서소문.png

PROJECT ❶ 윤승현 이규상 우준승 • 서소문밖 역사유적지 설계경기 당선작


한 명의 창작자 one man / 한 개의 프로젝트 one work
포럼앤포럼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여 시대의 발빠른 생각의 교류를 광범위하게 꾀하였다면, PROJECT❶은 작은 공간에서 한 명의 창작자/학자가 하나의 프로젝트/주제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이야기 나누는 시간입니다. 
통의동에 위치한 라운드어바웃에서 갖는 프로젝트원은 하나의 주제에 담긴 역동적인 변화의 움직임과 스토리를 포착합니다. 


프로젝트 소개
EN-CITY_ENGRAVING the PARK _ 윤승현 이규상 우준승 _2014. 7. 9. 
최근 건축계의 이목이 집중된 서소문밖 역사유적지 설계경기에서 최종 당선된 프로젝트, EN-CITY_ENGRAVING the PARK을 건축가로부터 직접 듣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관련 홈페이지: http://www.seosomun.org/ssm/index.php)

"우리가 단단한 지반을 뚫고 땅속으로 들어가야 하는 이유는 그곳의 내밀함과 죽음 속 공간의 고요만을 위해서는 아니다. 각기 다른 스케일의 비워진 보이드 마당을 통해 순수하고 영적인 신념의 공간으로써 하늘과 만나기 위함이다. 
현세의 삶을 다한 이후 이격되어진 죽음, 기존 가치와 이격되어진 다른 믿음, 권력의 횡포에 이격되어 버린 도피, 우리는 이럴 때 하늘과 만나는 지상에서 땅속의 지하로 이동해왔다. 그로써 은밀한 장소 안에 그들의 영혼은 지탱되어진다.
그럼으로 그들의 존재가 없어지는 않고 보전된다. 비록 실체는 땅속 깊은 곳에 있지만, 침묵마당안 하늘과 만나며 비로소 그 영적 존재는 실존으로써 현실과 함께 할 것이다."


서소문밖 역사유적지 설계경기
"이번 설계경기 대상지는 조선 후기 1백년간의 우리네 역사를 재조명할 수 있는 의미가 큰 장소입니다. 조선 후기부터 근대화의 조짐이 형성되었던 곳으로, 특히 사상적 근대화의 여명을 알리던 천주교 신앙운동의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순교하셨습니다. 한국천주교 103위 순교성인 가운데 44위가 이곳에서 탄생하셨고, 오는 8월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방한과 함께 예정되고 있는 ‘하느님의 종(The servants of God) 124위’시복(諡福)대상자 가운데 스물다섯 분 역시 이곳에서 순교를 하셨습니다.
19세기 서소문 밖에서 순교하신 분들은 새로운 가치관과 문화 그리고 사회질서를 만들고자 했던 창조적 인물이었습니다. 불평등한 신분제사회에서 평등을 지향했던 사람들이었으며, 사상의 자유를 위한 희생자였습니다. 한마디로 “닫힌 시대의 열린 열정이”가득하셨던 분들이셨습니다. 이러한 분들의 자기희생이 있어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살아가는 자유와 평등이라는 가치가 주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이번 설계경기에 참여하시는 많은 분들이 이곳 서소문밖 역사유적지가 담고 있는 장소성과 역사성의 의미를 건축적으로 잘 표현해 주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이 장소가 순교자의 창조적 정신을 잘 드러내 줄 수 있는 역사공원으로 새롭게 태어나 현대 사회의 온갖 병폐, 갈등과 불목을 극복할 수 있는 정신의 원천지가 될 수 있도록 해주었으면 하고 기대합니다."

-출처: 서소문 설계경기 홈페이지 인사말 / 천주교서울대교구 교구장 염수정(안드레아) 추기경
http://www.seosomun.org/ssm/page/abzz.php


1_선큰 광장(sunken plaza).jpg

선큰 광장(sunken plaza)


2_선큰 광장의 주단면.jpg

선큰 광장 주단면



강연자
윤승현. (주)건축사사무소 인터커드
이규상. (주)보이드아키텍트 건축사사무소
우준승. 레스건축


프로그램 개요
• 일시: 2014. 7. 9. 수요일 저녁 7:30~10:00  
• 장소: 라운드어바웃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8길 19 (통의동 83-1)) 
• 오는길: 3호선 경복궁역 3번 출구 도보10분 통의동우체국을 낀 골목 내/ 혹은 카페 mk2 맞은편, 더북소사이어티 건물을 낀 골목 내  * 주차 불가
• 참가신청: 오른쪽에 이름, 메일, 전화번호 기입. 선착순 참여.
• 참가비: 본 프로그램은 무료입니다.
• 문의: info@junglimfoundation.org   02-3210-4991~4992


* 라운드어바웃은 정림건축문화재단이 새로운 주거문화와 공동체를 이야기하는 공간이자, 도시, 건축, 예술,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가 모여 사회와 삶에 가치 있는 질문을 던지고 풀어나가는 움직임을 말합니다.

** 라운드어바웃 페이스북 페이지